top of page

미국 레지던시 매칭: 레지던트 지원 과정

미국의 의대생들은 교육 막바지에 이르면 졸업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중 하나는 "더 매치"를 통해 레지던트 자리를 확보하는 데 집중합니다.


The National Matching Program's Main Residency Match의 줄임말인 '더 매치'는 미래의 의사가 되기 위한 여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치 데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레지던트 매칭이란?


레지던시 매치는 의대생을 미국 레지던트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미국 의전원 교육 인증위원회 (ACGME)에서 인정하는 레지던트 포지션을 확보하는 것은 미국 의사 면허 취득 요건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모든 지원자들의 타임라인은 매칭 결과를 확인하는 날까지 동일한 타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메인 레지던시 매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에 등록된 레지던트 포지션들은 공정한 절차를 보장해야 합니다.


미국 레지던트 매칭


2. 레지던트 매칭 방식과 과정


지원자들은 ERAS (Eletronic Residency Application Service, 레지던트 접수 서비스)를 통해 지원 단계를 시작합니다. 응급의학과 교수이자 세인트 조지 의대의 진로 지도 및 학생 개발 책임자 존 매든 박사는 "매치 데이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ERAS를 이해해야 합니다."라며 ERAS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미국 의과대학협회 (AAMC)는 다양한 전공에 대한 학생당 평균 레지던트 지원 횟수를 ERAS 데이터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원서 제출 횟수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경쟁이 치열한 전공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평균 40-60개의 지원서를 제출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서가 제출되면 포지션을 제공하는 기관에서 미국 의사 면허 시험 (USMLE) 1차와 2차의 성적과 실적을 참고하여 면접 후보자들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면접을 통해 후보자로서 자신의 사례를 발표하고 본인 스스로도 어떤 프로그램 (기관/전공 등)이 가장 적합한지 알아보는 과정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레지던트 프로그램의 순위 목록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지원한 모든 곳에 순위를 매깁니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포지션 제공 기관) 담당자들도 후보자 순위를 매겨 제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는 자신이 지원했던 포지션 중 약 14개가량의 면접을 진행하고, 1순위부터 마지막 순위까지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2월 말에 종료됩니다.


세인트 조지 의대 매칭

"전공이 결정되는 데에는 3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후보자와 포지션 매칭은 시스템 알고리즘에 의해 처리되며, 의사로서의 전문 분야를 결정하는 데 3-5분 만에 완료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일반적으로 3월 셋째 주 월요일인 '매치 위크'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이 단계에서 매칭에 성공하지만, 매칭되지 않은 학생들도 기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칭이 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같은 주 금요일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매칭 단계에서 해야 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충분한 시간과 정성 들이기

레지던트 매칭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지원서와 순번 목록을 살펴볼 때 다음의 팁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뛰어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 충분한 추천서 확보하기

  • 지원자의 의대 이력서 작성하기


또한 USMLE 2차 시험을 치르고 면접에 참석할 시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제안받은 면접을 건너뛰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레지던트 면접 방문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프로그램 및 선배 레지던트들과 교수진에 대해 상당한 양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라고 AAMC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면접의 인기로 인해 이 방식이 표준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여전히 직접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직접 둘러보고 교육 세미나에 참석하여 선배 레지던트들과 교수님들을 만나며 정보를 얻는 곳도 있을 것입니다.


균형 잡힌 순위 목록 작성하기

12개의 면접에 참여했다면 레지던트 순위 목록을 작성할 때는 12개 프로그램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단, 자신이 특정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예외로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참고할 점은, 해마다 레지던트 자리를 얻은 지원자가 그렇지 않은 지원자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에 순위를 매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확고한 기준 설정하기

레지던트 매칭 과정은 후보자가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과 매칭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순위를 작성할 때는 솔직하게 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두 번째 옵션, 차선책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곳이나 매칭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되는 기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4. 지원에 실패하는 경우


처음에 매칭이 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다른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합격하지 못한 지원자들은 Supplement Offer and Acceptance라고 하는 '보충 제안 및 합격 프로그램'을 통해 포지션을 확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포지션을 확보하지 못한 지원자들을 위해 아직 매칭되지 않은 프로그램들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칭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포지션에 ERAS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의사협회 (AMA) 웹사이트의 레지던트 및 펠로우십 포지션 공개 페이지에서 공석이 있는 자리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국 의대와 레지던트 매칭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메디컬유학 홈페이지 또는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메디컬 유학 문의

미국 레지던트 매칭에 성공한 졸업생들의 후기는 아래의 게시글 또는 후기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