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국 의대, 유학생 입학 가능성은?


미국 의대 입학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한국 유학생들의 미국 의대 입학 가능성과 미국 의사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바로 9번을 참고해 주세요.


1. 미국 의대 입학 절차

미국은 한국의 의대 시스템과 다르게 의전원 (의학전문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슷하게는 한국의 로스쿨 (법학전문대학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의대는 학사과정으로 등록할 수 없으며 대학교 졸업 후 일정 조건을 갖추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미국 의대 지원 시 필요한 것들

미국 의대에 진학하고자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대학교에서 생물 또는 화학을 전공한 후에 메디컬스쿨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물학, 화학 전공이 아니더라도 메디컬스쿨에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 학부 과정에서 아래 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 일반생물, 일반화학, 유기화학, 일반물리

  • 인문학, 미적분학, 작문/영문학 등

대학마다 요구하는 과목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이외에도 권장 또는 필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자생물학, 미적분 물리, 생물 통계, 미생물학, 생화학

미국 의대 지원 시 학부 성적은 최소 GPA 3.6/4.0 이상이어야 합니다.

합격자들은 평균 3.7 학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학부 성적 외에도 필요한 것들

미국 의대 진학하기 위해 학사 학위와 성적 외에도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MCAT, 봉사활동, 임상경험, 교외활동, 연구활동, 추천서

4. MCAT 시험은 무엇인가요?

MCAT 시험은 미국 의전원 입학시험으로 미국 대학원 입학시험 중 가장 높은 난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528점 만점 중 512점 이상이어야 안정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미국 전체 평균이며 미국 대학들은 인종마다 쿼터가 있기 때문에 동양인 (한국인)의 경우엔 520점 이상 (상위 3%)이어야 안정권에 들었습니다. 물론 점수가 다는 아닙니다.


5. 봉사활동, 임상경험 (Clinical Experience)는 무엇인가요?

미국 의대는 지원자에게 왜 의사가 되고 싶은지 묻고 있습니다. 타인을 살리고 도울 수 있는 직업으로 간호사나 구급 대원 등 다른 직업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의료시설에서 봉사활동 등이 있습니다.


6. 연구 경험은 필수인가요?

미국 의대 진학을 위해 연구실 경력이 암묵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학부생 때 자진해서 실험실을 도우며 대학원생들의 연구와 논문에 참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부모님이나 지인 인맥이 있는 경우 많이 유리합니다. 연구 경험이 필수는 아닙니다. 이러한 활동이나 경력 없이도 합격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7. 위 내용을 다 준비했습니다. 다음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설명드린 것들은 지원 자격을 갖추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제 지원서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매년 많은 수의 의대 지원자가 있기에 에세이 형식은 서로 서로 비슷합니다. 따라서 뻔해 보이더라도 진실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에세이, 인터뷰 준비

의대 인터뷰에선 도덕, 윤리적인 질문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도 묻습니다.

“이 환자는 종교적인 이유로 수혈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는?”

또한 많은 공부량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도 보고 있습니다.


9. 영주권, 시민권이 없는 유학생의 미국 의대 진학 가능성은?

안타깝게도 미국은 모든 분야에서 자국민과 자국 시장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대 또한 자국 학생들을 우선으로 뽑고 있으며 유학생들에겐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미국 의대 지원자 62,000명 중 유학생 신분으로 입학허가를 받은 학생은 0.6%로 약 380명에 불과합니다.


이마저도 합격자 절반은 캐나다 학생들이며, 동양계 유학생은 380명 중 약 20%인 80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한국인 유학생 비율은 손에 꼽을 정도거나 아예 없는 해도 있습니다.


10. 미국 의사가 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미국에서 의사가 되기 위해서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의대 졸업 후 (OR 해외 의대 졸업 후) 미국에서 레지던트 하기

그래서 많은 해외 유학생들과 미국 학생들이 (두 번째 방법인) 세인트 조지 의대를 진학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은 매년 미국 의료계에 가장 많은 의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USMLE STEP1 (미국 의사면허 시험) 합격률 94~96%

  • 유학생들 한하여 MCAT 시험 면제. (매년 20명 정도의 한국 학생들이 진학하고 있습니다.)

  • 비교적 간단한 입학 조건 (영어 점수 + 학사 학위 or 내신 성적 등)

  • 졸업 후 미국, 한국, 영국 등 50여 국가에서 의사 면허 취득 가능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 캠퍼스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 캠퍼스>

11. 결론으로

미국과 마찬가지로 다른 영어권 국가에서도 유학생들에게 의대 정원을 두고 제한된 숫자만 받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유학생 쿼터 등 유학생으로서 입학 확률이 낮을 뿐이지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이 외에도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메디컬유학 홈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디컬유학 공식 인증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