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한민국은 지금 전문직 열풍?

얼마 전 슈카월드에서 ‘전문직 열풍 대한민국, 사짜 전성시대’라는 주제로 동영상이 올라왔습니다.

대한민국 전문직 열풍
직업별 소득 격차 확대
전문직 라이센스 나를 지켜주는 도구

요즘 한국 사회에서는 전문직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제가 아는 학생 한 명은 서울의 한 명문대 졸업반인데도 의대를 위해 다시 수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날은 헤아릴 수없이 많은데 어떡해야 조금 더 괜찮은 직업을 갖고 살아갈까요?

필자는 고등학교 때 해외로 유학을 가서 그 나라의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하며 영주권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한국을 자유롭게 오가며 지내고 있지만, 영주권을 받기까지 저의 20대 대부분을 쏟았으며 획득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유학을 가기 전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제 유학생 시절을 돌이켜보면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언어 습득을 위한 조기유학

두 번째, 대학 졸업장과 학위를 위한 유학

세 번째, 이민을 위한 유학


이 중 세 번째인 유학과 이민에 관하여 다뤄보려고 합니다.

미국의 대학 평균 유학 비용은 학비, 생활비를 모두 합쳐 최소 6천만 원에서 1억 원이라는 것을 우리는 검색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미국과 영국 등 해외 유수 대학을 졸업하여도 인생이 크게 변하진 않는 것 같습니다. 옛날과 다르게 국내 취업시장에서 더 이상 외국 대학이 가져다주는 이점은 상대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미국, 영국에 학비로 돈을 가져다준 만큼 그 나라에 정착을 해보려 해도 취업비자와 영주권 신청도 시작부터 쉽지가 않습니다. 국내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해외에서도 문과 전공, 비전문직 취준생들은 시작부터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가지 않는 이상 사실상 대부분의 소비만 하는 유학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 것을 추천하는데요?”

왜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다시 수능을 준비하고, 전문직 시험 응시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을까요?


저는 복지로 유명한 뉴질랜드의 영주권을 가지고있지만 그렇다고 삶이 크게 달라지진 않습니다.

현재 이민 문을 닫아버린 뉴질랜드에서 의사 같은 고 숙련 전문직으로 1년간 취업을 하면 영주권 신청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학과 이민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의대 유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어려운데 말이야 쉽죠..”

만약 의대 유학으로 쓰는 비용이 미국 사립 대학의 비용과 얼추 비슷하다면 나름 합리적인 선택지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수 십 년이라는 긴 세월을 살아가야 하는 우리 입장에서 몇 년 정도는 투자해 볼 만하지 않을까요?

의사의 장점은 여러분 모두가 잘 아시겠지만 작년 미국 전문의 평균 연봉은 $368,000으로 나타났고 이는 한화 약 4억 8천만 원에 해당합니다. (출처: Medscape 리포트, 2023)

그래서 의대를 준비하는 유학생들에게 St. George’s University라는 의대를 소개 드리고 있습니다.

세인트 조지 의대를 소개 드리는 이유는

  •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의사를 공급한 대학교입니다.

  • 엄청난 난이도를 자랑하는 미국 의전원 시험 MCAT을 유학생들 한해서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 USMLE STEP1라는 미국 의사면허 1차 시험에서 94%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졸업생들은 미국과 영국 그리고 한국 등 50여 개가 넘는 국가에서 의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몇 년 전부터 유학생들에게도 입학의 문이 열려 매년 20여 명의 한국 학생들이 진학하고 있습니다.

그 외 필요한 입학 조건으로는

  • 아이엘츠 7.0 또는 토플 94점 등의 공인 영어시험 성적

  • 고등학교 내신 등급에 따라 5~7년제로 입학 가능하며 내신 4등급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문과 졸업생들은 예과 1년 + 본과 4년으로 지원해 볼 수 있습니다.

  • 이과 졸업생들의 경우 이수한 과목에 맞춰 바로 4년제 본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십여 년이 넘는 제 유학 생활의 결론으로

의대와 같은 전문직 유학을 통해 평생 안정된 직업을 찾을 수 있다면 투자 대비 원금 회수도 용이하며, 해외 정착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도 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유튜브 슈카월드를 시청 후 작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진로와 취업으로 고민하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 되면 좋겠습니다.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에 대한 정보는 메디컬유학 홈 화면에서 더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